본문 바로가기
인물

유재석

by 블랙하마7 2021. 1. 7.
728x90
반응형

MC 1인자 유재석

제일 재미없었을 사람인데 방송에선 제일 재미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놓는다는 평가가 이런 유재석의 특징을 간결하고도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MC

출생
1972년 8월 14일 (48세)
서울특별시 성북구 수유동
(現 서울특별시 강북구 수유동)
거주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강릉 유씨
신체
178cm, 61kg, B형
직업
MC, 코미디언
가족
아버지(1943년생), 어머니 신창숙(1947년생)
1남 2녀 중 첫째
배우자
나경은(2008년 결혼 ~ 현재)
자녀
아들 유지호(2010년 5월 1일생)
딸 유나은(2018년 10월 19일생)
학력
서울유현초등학교 (졸업)
수유중학교 (졸업)
용문고등학교 (졸업)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 중퇴)
종교
불교
병역
roka logo 육군 제52보병사단 상병 소집해제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
데뷔
1991년 KBS 제1회 대학 개그제 (공채 7기)
데뷔일로부터 +10840일 
별명
유느님, 국민 MC, 1인자, 큰자기, 메뚜기, 유르스윌리스, 유혁, 유임스본드, 유반장 등등

대한민국의 코미디언이자 MC, 방송인이다. 1991년 KBS 공채 개그맨 7기로 데뷔했다.

대한민국 방송계 역사에 전무후무한 16회 대상 수상 기록과 2000년대 - 2010년대 - 2020년대 세 시대에 걸쳐 대상을 수상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리빙 레전드이며, 지금까지도 국민MC라는 명성과 함께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전국민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재석은 프로그램이 없어지는 건 방송하는 사람들이 받아들여야할 일이지만, 후배들이 꿈을 꿀 수 있는 조그만 무대가 생겼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을 인터뷰에서 발표했다.

 

728x90

 

방송 3사 연예대상과 백상예술대상을 통틀어 총 16회 대상을 수상한 역대 최다 대상 수상자이며, 강호동과 함께 지상파 방송 3사와 백상예술대상에서 모두 대상을 수상해 이른바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단 2명의 예능인이다.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대상까지 수상하며 이제는 대상을 넘어서 문화훈장까지 넘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진정한 국민 MC라고 말할 수 있다.

2000년대에 김국진의 시대가 끝나고, 2004년에 실시한 설문조사[28]에서 처음으로 인기 개그맨 1위에 오른 후 처음 국민 MC라는 타이틀이 붙기 시작했고 이후 무한도전의 대성공과 예능계에서 강호동과의 투톱 체제 이후 약 18년간 확고부동한 대한민국 대표 방송인, 코미디언으로 인정받고 있다.

코미디언으로는 드물게 이른바 S급 최일류로, S급 배우, 가수 이상으로 연예인으로의 위상과 지위가 대한민국 최정점으로 인정받고 있다. 유재석 이전에도 시대를 풍미한 코미디언은 많았지만, 코미디언이란 직업군이 배우/가수보다 저급이라는 인식이 많았고, 90년대 후반에 김국진이 코미디언으로서 "연예인 전체 1위"라는 타이틀을 3~4년간 얻은 게 전부였다. 하지만 2000년대에 유재석이 등장하며 코미디언도 배우/가수와 대등하거나 능가하는 입지를 18년 이상 유지하며 코미디언들의 이미지를 지금처럼 끌어올려놓았다.

 

일반적으로 많은 연예인들이 인기를 끌어도 몇 년 넘기지 못하고 흥망을 거듭하는 것과 달리 국민MC라 불린 이후로도 18년 가까이 코미디/예능계 1인자의 자리를 유지한다는 점도 특이점이다. 한 마디로 역대 코미디언/예능인들 중에서 업계 1등 자리를 가장 오랫동안 유지한 현재진행형 레전드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유재석이 가지는 지위나 위치는 단순한 인기 코미디언, 진행자의 수준을 아득히 넘어선지 오래며, 한국 방송계, 연예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인물 중 하나다. 한마디로 한국 방송과 연예계를 넘어 시대의 아이콘이라고 볼 수 있으며, '유느님'이라는 별명이 그가 한국사회에서 어떤 위치인지를 잘 설명해주는 별명이라 할 수 있다.

철두철미한 자기관리와 성실성으로 어떤 스캔들이나 사건사고, 잡음 등이 나온 적이 거의 없고, 특유의 매끄럽고 깔끔한 진행도 해가 갈수록 오히려 세련되어져 간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처럼 인기가 높아질수록 계속 화제가 되고 일거수일투족이 파헤쳐지지만, 스캔들은 커녕 미담만 흘러나와 이제 유재석 이름 석자는 대한민국에서 믿고 보는 방송인 브랜드가 되었다. 당장 나무위키만 보더라도 유재석 정도의 활동 경력, 인지도를 가진 연예인의 문서 중에 논란 탭조차 없는 경우는 드물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유재석을 '자기관리'의 상징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별명은 메뚜기로 데뷔 초기 스스로의 외모를 희화화한 별명이다. 유재석 본인도 처음에는 좋아하지 않았던 별명이었으나 이젠 세월이 지나 대한민국 대표 방송인의 위상을 가진 지금은 그가 가진 대중과의 독보적인 친근함을 상징하는 별명이 되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유재석의 자기관리가 빛을 발하면서 이제는 미중년 소리까지 듣게 되었다. 매주 방송 황금 시간대[35]에 대중들과 3, 4차례 만나며 그가 쌓는 인지도, 호감도, 친근함은 단연 독보적인 것으로 그만이 가진 최대 강점이다. 전 국민이 부담 없이 생각하고, 친근하게 여기는 부문에선 단연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를 지칭하는 대한민국 방송 1인자라는 말도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에 대한 예우로 3사 연예대상 신인상의 남자 시상자는 무조건 유재석으로 고정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종석  (0) 2021.01.09
팬트하우스  (0) 2021.01.07
임영웅  (0) 2021.01.07

댓글